[3Ds Max] 메인툴바 기능들 살펴보기
오늘은 메인 툴바의 주요기능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렇게 기본 화면을 보면 무슨 버튼이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알기가 너무 어렵다. 그래서 주요기능들을 살펴볼 것이다.
좌측상단을 보면 이러한 기능들이 보일 것이다.
Undo - 명령어 실행 이전으로 되돌리기 단축키 Ctrl+z
Redo - Undo 명령어 되돌리기 단축키 Ctrl + Y
Select and Link - 선택된 오브젝트 링크
Unlink Selection - 선택된 오브젝트 링크 해제
Bind to Space Wrap - Space Wrap과 연결 (여기서 space wrap은 다양한 물리적 효과를 말한다)
Selection Filter - 선택 목록 필터링
Select Object - 오브젝트 선택 단축키 Q
Select by name - 오브젝트 항복 보면서 선택 단축키 H
Select by name은 위의 이미지처럼 선택하면 오브젝트 항복들이 보인다.
Rectangular Selection Region - 드래그에 의한 선택 (이 기능은 좌클릭으로 꾹 클릭하면 드래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Window / Crossing - 오브젝트 선택 시 외각에 걸리면 선택 단축키 Shift + O
이 상태가 이 기능을 킨 상태이다. 이런 상태이면 드래그가 오브젝트를 다 담아야만 선택된다. 붙어있는 오브젝트들을 선택할때 도움이 많이될 것같다.
다음은 가운데 상단에서 살짝 좌측에있는 기능들이다.
Select and Move - 오브젝트 움직임 단축키 W
Select and Rotate - 오브젝트 회전 단축키 E
Select and Uniform Scale - 오브젝트 크기 조절 단축키 R
Select and Uniform Scale도 꾹 누르면 기능들이 있는데 R키를 한 번씩 누를때마다 기능들을 변경할 수 있다.
Select and Place - 선택된 오브젝트 드래그해 면 방향 정렬 단축키 Y
Reference Coordinate System - 축 방향 설정
User Pivot Point Center - 축 위치성 설정
Select and Manipulate - 뷰포트 조절자 보임 여부
Keyborad Shortcut override Toggle - 명령어 하위단계 단축키 사용 여부 단축키 Alt + Shift + Ctrl + x
다음은 가운데 상단에 있는 기능들이다. Snap(스냅)에 관한 기능들인데 여기서 스냅이란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변경할때 더 정밀하게 할 수 있게 하는것이다.
Snap Toggle - 오브젝트 스냅 적용 단축키 S
Anggle Snap Toggle - 오브젝트 회전 스냅 적용 단축키 A
Percent Snap Toggle - 크기 스냅 적용
Spinner Snap Toggle - 스피너 스냅 적용
Name Selection Sets - 선택한 오브젝트 그룹 설정
클릭하면 다음과같은 창이 나온다.
Edit Named Selectin Sets - 선택한 오브젝트 그룹 설정
Mirror - 대칭복사
Align - 정렬
다음은 우측 상단의 기능들이다. 참고로 몇개의 기능이 안보인다면 경로를 드래그해 다른 곳으로 치워주면 기능들이 보인다.
Toggle Scene Explorer - 장면 관리 대화상자 열기
Toggle Layer Explorer - 레이어 관리 대화상자 열기
Toggle Ribbon - 리본 메뉴 감춤 여부 설명
Curve Editor - 커브 편집 대화상자 열기
Schematic View - 도식화 대화상자 열기
Material Editor - 재질 편집기 열기 단축키 M
Render Setup - 렌더링 설정 대화상자 열기 단축키 F10
Rendered Frame Window - 마지막 렌더링 모습 보기
Rendering Production - 렌더링해 결과물 보기 단축키 Shift + Q , Shift + F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