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정렬(Align)과 미러(Mirror)
정렬과 미러는 무엇일까?
중앙 살짝 우측 상단에 있는 게 정렬과 미러이다.(왼쪽이 미러)
- 정렬(Align)
우측 상단의 버튼 말고 좌측 상단의 Tool버튼으로 Align메뉴를 들어갈 수 있다.
일단 오브젝트를 만들어보겠다. 정렬은 두 개의 오브젝트가 필요하다.
실린더와 박스를 위의 이미지에 맞게 만들었다면
박스를 클릭 후 Quick Align를 클릭하고 대상 객체를 선택하기 위해 실린더를 클릭한다.
그럼 이렇게 실린더를 중심으로 박스가 정확히 가운데에 위치된걸 알 수 있다.
반대로 대상 객체를 박스로 하면 박스 중심으로 가운데에 정렬이된걸 볼 수 있다.
즉,정렬(Align)은 대상 객체 중심으로 먼저 선택한 객체가 움직인다고 보면된다.
빠른 정렬이아닌 그냥 정렬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위의 X Position , Y Position , Z Position은 축이다.
Current 오브젝트는 처음 선택한 오브젝트 Target 오브젝트는 대상 객체이다.
Minium은 축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것이고
Maximum은 축 기준으로 가장 먼 곳이다.
프론트뷰에서 실린더를 대상으로한 정렬을 박스 미니멈 , 실린더 맥시멈으로하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나온다.
글로 이해하는 것 보단 직접 해보는게 이해가 더 쉽다.
반대로 하면 이러한 결과물이 나온다.
참고로 무조건 OK를 눌러줘야한다.
!!!!! 여기서 정말 중요한 점이 있는데 정렬은 탑뷰 프론트뷰 레프트뷰 펄스펙티브뷰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
레프트뷰를 기준으로 실린더에 center로 정렬한 모습인데 레프트뷰는 합쳐있는걸로 보이지만 펄스펙티브뷰에서는 떨어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미러(Mirror)
이미지와 같게 Teapot을 만든뒤 객체를 클릭하고 미러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뜰것이다. 여기서 Mirror Axis는 어떤 축으로 복사할거냐 라는걸 선택하는 창이라고 보면된다.
X축을 기준으로 잡고 Copy를 한다면 이렇게 X축을 기준으로 반대되는 오브젝트가 생긴다.
여기서 Offset은 함수이다.
설명하자면 ABCDEF가 이 있고 기준점을 C라고 잡았다면 E는 시작점 C로부터 2의 오프셋을 지닌거고 A는 시작점 C로부터 -2의 오프셋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비교하기쉽게 오프셋을 설정하면 똑같은크기를 모양만 반대로 생성한걸 볼 수 있다.
참고로 미러도 OK를 눌러줘야한다.
미러는 이렇게 대칭인 오브젝트를 만들어야할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