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STUDY

[3Ds MAX] Symmetry - Radial을 이용한 원형 식탁 만들기와 링크를 이용한 그룹화

yongdiary 2025. 4. 14. 00:13

원형 식탁을 만들며 설명하겠다.

Cylinder

이렇게 세팅하겠다.

 

 

Shift + 이동으로 복사해주고 아래 먼저 수정하겠다.

 

윗면의 Polygon을 잡고 Shift + 크기조정 Shift + 이동으로 다음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준다.

 

두께도 조절해준다. 이제 다리를 만들거다. Symmtry를 적용해준다.

이미지에 보이는 곳을 Radial로 바꿔준다.

그리고 Count를 4로 바꾼다.

그럼 이렇게 기즈모가 접혀있는 형태처럼 보이는데,이 기즈모의 크기를 피자모양으로 나눠서 미러링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리고 Edge 하나를 잡고 Chamfer을 준다.

 

!!!참고로 기즈모를 기준으로 잡아야 모두 적용된다

 

가운데 엣지는 Remove해주고 폴리곤을 잡아준다.

 

그리고 숨겨져있는 객체를 드러내고 Shift + 이동으로 크기에 맞춰준다.

 

Count를 8로 바꾼다.

 

그럼 이렇게 원형 식탁이 나온걸 볼 수 있다.

 

이제 링크를 알아볼건데

다른 외부 객체를 가져오는거부터 해보겠다.

드래그하면 이렇게 뜨는데 여기서 Merge File을 해줘야 내가 만들고있는 프로젝트에 생성이된다.

이렇게 생성했는데 안 움직이면

우측의 Pivot설정이 저렇게 되어있는지 체크를 해야한다.

이렇게 어느정도 크기를 맞췄다면 

Symmetry를 켜주고 Radial로 바꾼다음 

Pick Object를 클릭해 기준을 잡을 오브젝트를 클릭한다

 

그리고 위치를 맞추고

Count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Scene Explorer를 켜준다.  만약에 오브젝트들이 보이지않는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Default로 바꾸면 나올 것이다.

좌측 상단의 사슬 모양을 클릭하고

 

여기서 Link는 부모와 자식으로 이루어져있다. 자식으로 지정할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드래그해 부모로 할 오브젝트에 갖다대면 된다.

 

그럼 이렇게 부모 자식 관계가 만들어진걸 볼 수 있다.

 

부모를 움직이면 자식까지 같이 움직인다. 반대로 자식만 움직이면 같은 레벨이나 부모는 움직이지 않는다.

UnLink를 하고싶다면 원하는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우측의 사슬 끊어내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