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에드먼드 맥밀런
발매일: 2011년9월29일
장르: 로그라이크,액션,어드벤처
여기서 로그라이크란 최초의 로그라이크 게임인 'Rouge'에서 따온 이름이며 뜻은 던전 탐험, 턴 기반의 게임 플레이, 플레이어 캐릭터의 영구적 죽음등의 특징지어지는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이란 뜻이다.
나 역시 처음으로 접해본 로그라이크 게임은 아이작의 번제 초기 버전으로 접했다.
아이작의 번제는 로그라이크류의 게임을 좀 해본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게임이다. 인디 로그라이크 게임 시작의 시발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게임이다.
아이작의 번제는 무슨 게임일까?
아이작의 번제는 구약성경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의 희생을 모티브로 한 내용의 게임이다.
아이작은 성경에 나온 얘기를 모티브로 하는만큼 천사,악마에 관한 방도 있고 그에 관련된 아이템들도 많다.
그밖에도 삼손,아자젤 등등 성경에 나온 인물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이작의 번제는 스토리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종교에 심취한 어머니가 하늘에서 아이작을 제물로 바치라는 어떠한 목소리를 듣고 아이작은 엄마를 피해 도망치다 한 상자에 갇히게 되었고 아이작의 망상이 게임인 스토리이다.
아이작의 번제엔 수 많은 보스들이 존재하지만 엄마,사탄,천사,메가 사탄등등 엔딩을 보기위한 보스들을 잡는게 목표다.
아이작의 기본 공격은 눈물이다. 캐릭터 디자인에서 볼 수 있듯이 눈물을 항상 흘리고있고 그 눈물로 전투를한다.
기본적으로 아이템은 크게 액티브,패시브 아이템으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아이템들을 먹으며 강해지고 액티브 아이템은 SPACE BAR를 통해 사용 가능하며 이미지의 게이지가 가득차야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액티브 아이템은 특수 아이템을 먹지 않는 이상 한 개만 먹을 수 있다.
패시브 아이템은 이름에 맞게 패시브로 적용된다. 데미지 업,공속 업이라던지 스펙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들도 존재한다.
또,특별하게 눈물 형태를 바꾸는 아이템들도 존재한다.
아이작은 로그라이크류 게임으로 스테이지마다 랜덤하게 맵이 생성되고 그 스테이지에 보스를 잡아야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위의 이미지는 스테이지 1의 맵이미지이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가장 상단에 있는 빨간색 방은 달방으로 피를 소모하며 방에 들어갈 수 있다.
달방에 들어가면 각종 아이템들을 얻을 수도 있고 운이 좋으면 액티브,패시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단,몬스터들이 나올때도 있다.
가장 하단에 있는 왕관 방은 황금 방으로 기본 적인 아이템들을 제공해준다. 첫 번째 스테이지를 제외한 두 번째 스테이지 부턴 열쇠가 필요하다.
가장 우측에 있는 코인 모양은 상점방으로 아이템을 돈 주고 구매할 수 있다. 액티브,패시브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고 체력,열쇠,폭탄등 각종 아이템들도 돈주고 구매할 수 있다.
가장 좌측에 있는 해골 모양은 보스방이다. 위에 설명했듯이 보스를 잡으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문이 생긴다.
아이작의 번제는 왜 인기가 많았을까?
아이작의 번제가 인기가 많은덴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아이템이다.
아이작의 아이템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이작의 번제 아이템의 총 갯수는 대략 659개다.
정말 많은 아이템의 갯수를 볼 수 있다.
근데 이 모든 아이템들이 서로 상호작용이 된다는게 믿겨지는가?
바로 조합이 가능하단 소리다.
예시를 보여주겠다.
먼저 아이작의 번제에서 강력한 아이템 중 하나로 손꼽히는 혈사포를 얻고난 뒤 공격이다.
그 다음은 좋은 아이템으로 꼽히는 테크 텐을 먹고난 공격이다.
그런데 이 두개의 아이템을 얻는 다면?
이렇게 혈사포+테크 텐의 공격인 혈사링이 나가게된다.
이러한 아이템 상호작용이 아이작의 번제에선 이 두개뿐만 아니라 셀 수도 없이 정말 많은 아이템 조합을 볼 수 있다.
다만, 아이템이라고 꼭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피격시 트롤폭탄 생성이 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다. '안 얻으면 되겠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이작의 번제를 해본 사람이라면 원치않은 아이템을 먹을때가 있다. 본인의 아이템 전부를 돌리는 액티브 아이템도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다양한 아이템과 아이작의 번제를 보면다른 일반적인 로그라이크 게임을 보면 아이템이 별로 없거나 상호작용이 안되는 아이템들이 많은 반면에 아이작의 번제는 대략 659개의 아이템이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것이다.
앞선 이유로 아이작의 번제는 매판마다 새로움을 느낄 수 있고 '무슨 아이템이 나올까?, 어떤 조합을 하게 될까?'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게되는 것이다.
이런 다양함을 가지고 있는 로그라이크 게임이라는 게 인기가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게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리뷰] 메이플스토리가 인기 많았던 이유 (1) | 2025.01.30 |
---|---|
[게임 리뷰] 팀 포트리스2가 인기 많았던 이유 (0) | 2025.01.29 |
[게임 리뷰] 겟앰프드가 인기 많았던 이유 (0) | 2025.01.28 |
[게임 리뷰] 스타크래프트가 인기 많았던 이유 (0) | 2025.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