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이너(기획자)를 목표로 하기전. 게임 디자인(기획)에 대해 배운 내용과, 공부한 내용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잘 봐주셨으면 합니다 :D
책 - [게임 콘셉트 디자인 - 저자: 남기덕]의 내용의 공부한 내용과 제 생각을 적을 생각입니다.
게임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이 글을 본다면 게임 기획과 게임 디자인은 다른건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거다.
게임 기획과 게임 디자인은 같은 맥락이지만 글로벌 인재 등용,글로벌 시장 진출등을 하기 위해 '게임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깊게 들어가면 게임 기획자를 보면 계획까지만. 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실제 기획자들이 하는 업무는 계획(Plan)을 넘어서 설계(Design)를 하는게 당연하기 때문에 게임 디자이너라고 말하는게 더 정확하다고 한다.
쉽게 얘기하면 우리가 평소에 보는 게임 기획자랑 게임 디자이너는 같은 직업이지만 현대 흐름에 따라 부르는 게 좋아보여서 이 글에선 게임 디자이너라고 부르겠다.
게임이란 뭘까?
게임 디자인을 알기전 우리는 '게임'이라는 게 뭔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게임이 그냥 게임 아니야? 롤,피파,배그?'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게임을 알려면 놀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 이건 다른 챕터인 '특징'을 얘기할때 설명하도록 하겠다.
게임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면 어디까지가 게임이고 어떤 범주까지가 게임인가 라는 의문이 잡히지만,
만약에 누군가 나에게 '게임이 뭐야?' 라고 물어본다면, 게임은 '하는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미디어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영화,드라마,예능 등은 '보는 것'에 해당한다. 제3자의 관점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간접 체험을 한다. 하지만, 게임은 그 속에 들어가 직접 체험을 한다.
그럼 게임의 종류는 뭐가 있을까?
과거에는 폭넓게 게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세부적으로 구분 되어있다.
- 보드 게임
우리가 흔히 즐기는 '디지털 게임'이전 게임을 생각해보면 보드 게임이 그냥 '게임'이라고 불렸다.
체스,바둑,장기,트럼프,화투 등 모두가 보드 게임에 속한다.
보드게임은 무려 기원전 3100년 상형문자 형태로 기록이 남아있는 고대 이집트 <세네트>라는 게임이 규칙을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보드게임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대에서도 할 수 있게 판매중이다.
- 아케이드 게임
아케이드 게임은 70년도즈음에 갤러그,퐁,스페이스 인베이더등의 게임들은 술집,카페,약국과 같은 대기시간이 긴 장소를 기반으로 자지를 빠르게 차지했다. 이 게임들을 쇼핑 아케이드 센터에 모아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아케이드 게임보단 오락실 게임이라고도 불렸다.
- 컴퓨터 게임,PC게임
원래 컴퓨터는 기업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대형 컴퓨터가 컴퓨터 였는데, PC(Personal Cumputer)인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PC로 즐기는 게임이 넓게 퍼지면서 컴퓨터 게임이라는 용어가 사용됐다.
1976년 콜로설 케이브 어드벤처(ColossalCave Adventure)이라는 텍스트 모험 게임이 출시하며 최초의 어드벤처 게임 장르가 탄생했었다.
- 비디오 게임과 콘솔 게임
아케이드 게임,컴퓨터 게임 시장이 확대되면서 오락실에서 하는 게임들을 가정용으로 판매하면 어떨까 하는 사람들이 생겼고 그렇게 탄생한게 비디오 게임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닌텐도도 비디오 게임이다.
비디오 게임은 원래 콘솔 게임이 아니라 영상 표시 장치인 비디오 장치에 출력되는 게임의 의미였다. 현재는 콘솔 게임기를 통해 즐기는 게임을 콘솔 게임이라고 세분화해 부르고 있다.
게임이 발전하면서 PC 게임과 콘솔 게임의 벽이 허물어지며 두개를 합친게 비디오 게임이라는 용어라고 한다.
-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은 시대에 큰 변화를 가져온 인터넷의 탄생으로 시작됐다.
1989년 인터넷 상에 게임 불법 복제가 잦아졌고 게임 개발사들이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궁리하다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으로 온라인을 활용하는 게 방안으로 채택되어서 게임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한국에서 그래픽을 사용한 최초의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 나라가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배그,오버워치 등 이러한 게임도 여기에 속한다.
- 모바일 게임
그 전에 존재하던 피처폰에서도 게임이 존재하긴 했지만,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나는 어릴때 아빠 핸드폰으로 했던 기억이 있어, 추억의 게임으로 생각되는 게임 중 하나이다.
2007년 아이폰,안드로이드의 체제가 형성되며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게임이 등장했다. 그때 당시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이였던 스마트폰의 터치라는 새로운 조작 방법이라는 특성을 활용해 기존 PC게임과 콘솔 게임에서 느껴보지 못한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으로 파급력이 어마어마 했다.
애니팡이라는 게임이다. 아마 나랑 비슷한 세대거나 혹은 그 전사람들이라면 이 게임을 모를 수가 없다. 당시 스마트폰의 게임중 가장 인기있던 게임으로 파급력이 정말 대단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불편한 UI,발열문제 등 현재는 게임성보다는 상업성에 집중된 것을 볼 수 있다.
앞서 얘기한 게임 종류들외에도 다양한 게임 관련 용어들이 등장했지만 사라진 것이 태반이다.
이렇게 게임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게임이 무슨 의미인지 알았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차례다.
게임 개발 과정과 게임 디자인 과정은?
게임 디자인을 이해하려면 게임 개발 과정과 게임 디자인 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게임 디자인 과정은 게임 개발 과정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먼저 게임 개발 과정의 디자인 단계에서는
- 아이디어 제공 및 구체화
- 게임이 재밌는 이유,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득
의 내용이 필요하다.
개발 단계에서는
- 프로그래밍 - 콘텐츠,프로그래밍 언어와 게임 엔진을 통해 구현
- 그래픽 디자인 - 프로그래밍에서 구현되는 게임 안에 들어갈 아트 리소스 제작
이 다음으론 UI가 제작된다. UI는 위의 프로그래밍,그래픽 디자인에 포함될 수도 있다.
UI까지 제작했다면 다음으로 사운드가 제작된다.
사운드는
- BGM - Back Ground Music
- SE - Sound Effect
- 성우보이스
로 총 3가지로 구분한다.
QA 단계를 설명하기전 QA가 뭔지부터 알아야한다. 나는 처음 이걸 접했을때 QnA를 생각했다. 질의 응답 이런건줄 알았다.. QA는 Quality Assurance 게임의 품질 보증이라는 뜻이다.
QA 단계에서는
- 디자인에 맞게 구현되었는지
- 버그 탐색 및 수정
- 하드웨어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등을 한다. 사람마다 관점이 달라서 테스트가 그만큼 어렵다.
다음은 게임 디자인 과정이다
게임 디자인 과정에서 콘셉트 디자인 단계는 개발 과정의 것들 뿐만 아니라
- 상세 디자인의 방향성을 포함해 문서화를 시켜야함
게임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명확한 방향성을 결정하는 단계라는 것이다.
상세 디자인 단계는 프로그래밍,그래픽 디자인,사운드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할지 수치,리소스 파일명 표기 등 정말 섬세하게 구체화 해야한다.
QA 단계는
- 콘셉트 디자인 단계과 상세 디자인에서 이뤄진 콘텐츠와 시스템이 문서에 맞게 구현되었는지 확인
- 설계했을 때와 달리 구현되었을 때의 차이점 살펴보고 수정 및 개선
을 한다.
게임 디자인을 한 번이라도 해보면 생각만으로 만들어질 게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건 쉽지 않다. 그래서 QA 단계에서 디자이너는 설계한 부분을 확인해 문서를 조정한다.
폭포수 모델이란 프로젝트의 단계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관리 방법론이다. 1단계가 끝나면 2단계 시작 2단계 끝나면 3단계 시작 같은 방식이다.
근데 이러한 형태로 개발이 잘 이뤄지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이 구조로 되는건 어렵다고 말한다. 현실적인 개발은 디자인 단계,개발 단계에서도 QA를 계속해서 진행하며 수정과 동시에 작업을 해나간다고 한다.
이렇게 오늘은 게임 디자인에 대해 알아봤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임 디자이너가 가져야할 능력은 섬세함인 것 같다. 기획을 많이 해본 건 아니지만 구체화를 생각하는 거 보다 더 구체화 해야하는 일이 많았다.또,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들을 밖으로 표현하는 능력인 것 같다. 스케치를 통해서 하든 아니면 직접 구현을 해서 하든 많은 능력이 갖추어져야 디자이너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임 디자이너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디자인] Chapter.5 재미요소는 어떻게 선정할까? (0) | 2025.03.03 |
---|---|
[게임 디자인] Chapter.4 구성요소는 무엇일까? (0) | 2025.02.23 |
[게임 디자인] Chapter.3 특징,유형,차별점은 무엇일까? (3) | 2025.02.21 |
[게임 디자인] Chapter.2 테마에 담긴 기획의도 (3) | 2025.02.08 |